가야가 신라에 통합되는 것은 백제와 고구려가 멸망하기 100년 전이었다.
현재의 경남과 부산을 중심으로 경북과 전북의 약간을 포함하는 지역에서 가야사는 전개되었다. 많은 산과 강으로 나누어진 분지들은 독립적인 가야의 여러 나라들의 형성과 발전에 적합했지만, 통일된 왕국을 이루기도 어렵게
고분은 능동적인 역할을 하는 개인 또는 공동체의 사회행위의 매개물로, 동일한 시간과 공간 속에서 행해진 단순한 하나의 사건이라기보다는 기억의 재해석과 재확인을 통해 여러 시공간적 층 안에서 널리 펼쳐질 수 있는 다양한 사회적 행위의 퇴적물이라고 할 수 있다.
가야에서는 수많은 고분들
. 구간들이 구지가(龜旨歌)를 불렀던바 자색 무지개 끝에 붉은 폭에 싸인 금함이 내려왔다. 그 안의 6개 황금알이 화하여 동자가 되었다. 10일후 신장이 구척이나 되었다. 처음 나타난 자를 수로라 하였고 그의 나라 이름을 대가락(가야)라 하였다 그 줄거리에서는 몇 가지 사항을 추론해 볼 수 있다.
가야국이라고 하였으니, 곧 6가야의 하나이다. 나머지 다섯 사람은 각기 돌아가 5가야의 임금이 되었다. 그 후 왕은 도읍을 정하고, 탈해를 물리치고, 허왕후와 결혼하고, 제도를 정비하였다.
-《삼국유사》가락국기
수로왕 신화는 김해지방의 하나의 통합된 정치 집단이 형성되는 과정을 전하는 자
고분군은 125기 이상의 고분이 확인되었다. 낙동강 하류 동안(東岸)에서 확인된 가야 지배층의 유일한 고분군이라는 점에서 비상한 관심을 모았었다. 당시만 해도 임나일본부설을 반박할 만한 유물이 거의 없었는데, 복천동 고분군에서 1차 발굴 때부터 쏟아져 나온 철제 갑쥬류.토기류.장신구 등 다양
3. 정치조직과 신앙
1) 지배권역
6세기 초 백제와 대가야 사이를 문헌사료가 없으므로 고고학 자료를 통하여 대강의 상황을 살펴볼 수밖에 없다. 대가야의 세력권은 고령에서부터 서쪽으로 확산되어 지리산 북쪽까지임을 알 수가 있다. 이것은 고령 지산동고분군에서 출토되는 대표적인 토기형
[문화의향기]1.아자방
한번 불을 때면 100일 동안 방안에 온기를 품고 있었다는 아자방(亞字房). 하동 칠불사의 선방 중 하나인 아자방은 처음 불을 지폈을 때나 100일 되 는 날에 다시 불을 넣을 때도 일정한 따스함을 간직했다는 전설같은 이야기 가 전해져 온다. 아무리 두꺼운 구들을 깐 온돌방일지
9급공무원시험대비 국사핵심요약정리
요약1. 한국사의 이해
역사의 의미
객관적 의미의 역사 : 사실, 수많은 과거 사건들의 집합체, 랑케, 이병도, 실증주의사관
주관적 의미의 역사 : 기록, 조사되어 기록된 자료, 크로체, 콜링우드, 상대주의사관
※카 :“역사는 과거와 현재와의 끊임없는 대화”
가야금을 신라에 전한 우륵이나 삼국 통일전쟁의 명장 김유신도 가야의 후손이었다.
비록 가야는 멸망하게 되었지만 동쪽으로는 신라, 서쪽으로는 백제, 남쪽으로는 일본에 둘러 쌓인 지리적 한계에서 벗어나 대등한 군사력과 앞선 문화를 꽃피울 수 있었던 것은 풍부한 철을 바탕으로 우수한 철기